본문 바로가기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 면제조건 6가지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 면제조건 6가지 어서오세요 이번엔 주택과 연관되어진 세금에대해서 한번 알아볼겁니다. 근래 부동산 시장이 안좋다고 하죠. 그렇지만 아직 청약 시장은 뜨겁다고 하더군요. 또한 이젠 봄이 찾아오면 한참 이사철이 시작이 되어지죠. 그러하기 때문에 이사가시고 하신 분들도 많을텐데요. 이번엔 불가피하게 1가구 2주택이 되어질때 양도소득세를 면제 받으시는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볼거에요. 몇개의의 상황에 대해서선 양도세를 면제해주시는 조건들이 있기도 한데 어떤 조건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 면제조건

1. 이사 바로 앞서 말해드린것과같이 가장 많은 이유가 이 경우일거 같습니다. 기존에 살고 계시다가 이사를 가기위해 이사갈집을 구매하게 되어지면 1가구 2주택이 되어지시는데요. 3년 이내에 기존집을 매매하게 되어지면 양도세 면제를 해주기도 하는데요. 단 기존 주택 구매 1년후 색다른 주택을 구매하였을때이에요. 2. 결혼 결혼또한 번번이 발생하시는 1가구 2주택의 경우인데요. 남자와 여자분이 결혼전 전부 1채씩 집을 갖고 있는 경우 결혼을 하게되어지게 되면서 자연스레 2가구 주택이 되어버립니다. 이런 경우엔 5년 이내에 한채를 매도하게 되어지면 면제가 되어지는데요. 3. 봉양 60 이상 직계존속을 봉양하기 위해서 세대를 합치게 되어지는 경우 라면도 불가피하게 2가구가 될 수 있는 상황이기도 한대요 이역시 5년 이내에 둘중 한채를 양도하게 되어지면 면제가 되어지는데요. 4. 상속 또한 상속으로 인해 잠깐 2가구가 될 때가 있는데요. 이럴땐 기존에 가장우선 갖고 있었던 주택을 매도하게 되어지면 면제가 되어지는데요. 그렇지만 한참후에 받아 보게되어지는 상속주택을 가장우선 매도하게 되어지면 양도세를 내야한답니다. 주의 해야 겠죠 5. 농/어촌 이사 농어촌 이사를 위해 주택을 사야할경우 잠깐 2가구가 될 수 있는 경우죠. 이때도 기존 거주하던 주택을 매도시 양도세 명제가 돼요. 6. 취학/근무/치료 상단의 경우 1년 이상 수도권 밖에 주택을 매입하여 1가구 2주택이 된 경우 라면도 3년 이내 기존 주택을 매도시에는 양도세가 면제돼요. 사실 비교적 크게 보자면 5번과 6번은 1번의 이사의 경우와 다소 비슷한 점이 있답니다.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 면제조건

이번엔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 면제조건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물론 알고 있는게 힘인거 같네요!! 워낙에 비용이 비교적 크게 나오게 되는 세금이기에 위 조건중 하나라도 해당이 된다고 한다면 혜택을 받아야겠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