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유공자 확인서 발급 인터넷으로 받는방법, 절차 안내

 

 

국가유공자 확인서 발급이란?

국가유공자 확인서는 국가보훈처에서 발급되는 문서로, 국가유공자와 그 유족이 보훈급여금, 교육지원, 대부지원, 의료지원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해줍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국가유공자 확인서 발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가유공자 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국가유공자 확인서는 인터넷을 통해 발급하는 방법과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발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는 각각의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인터넷 발급

  1.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하여 발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손자녀의 경우에는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발급하는 방법만 가능합니다.
  2. 인터넷 발급이 어려운 경우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무료로 발급할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 발급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하면 국가유공자 확인서를 즉시 받을 수 있습니다. 참전유공자 확인은 온라인 신청이 불가능하며, 반드시 주민센터를 방문해야 합니다. 발급 후에는 주민센터에서 수령하게 됩니다.

 

국가유공자 등록 요건

국가유공자 등록을 받기 위해서는 아래의 대상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1. 전몰군경, 전상군경, 순직군경, 공상군경, 무공수훈자, 보국수훈자, (6ㆍ25)참전 재일학도 의용군인, (4ㆍ19)혁명 사망자, (4ㆍ19)혁명 부상자, (4ㆍ19)혁명 공로자, 순직공무원, 공상공무원, 국가사회발전 특별공로 순직자ㆍ상이자 및 공로자

각 대상 요건 별로 상세한 조건은 해당 기관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가유공자 확인서 발급 절차

국가유공자 확인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아래의 기관에 신청해야 합니다.

  • 보훈청
  • 주민센터
  • 읍·면사무소
  • 정부24

 

각 기관에 따라 발급되는 확인서 종류가 다르며, 취업지원대상자증명서, 교육지원대상자증명서, 국가유공자(전공사상자) 확인서, 조세감면증명서 등도 개별 사안에 따라 발급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국가보훈처의 "등록관리 예규" 제6장 제2절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링크

 

국가보훈처 홈페이지

 

국가유공자 가족인 배우자, 자녀 등에게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를 발급하는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