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 신청 요건 신청 방법

 


2023년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는 신체적, 정신적 장애 등으로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이 어려운 장애인들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에 대한 목적과 내용, 온라인으로의 서비스 신청 가능성, 대상자 확대로 인한 장애인 수 증가 등을 다루겠습니다.

 

목차

  1.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란?
  2. 서비스 신청 방법
  3. 서비스 신청 요건
  4. 본인부담금과 관리
  5. 활동지원사와 가족
  6. 활동지원서비스의 혜택
  7. 온라인 서비스 신청 방법
  8. 유용한 링크

 

1.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란?

장애인활동지원 서비스는 신체적, 정신적 장애 등으로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이 어려운 장애인들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장애인들은 일상생활에서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사회적으로 더욱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2. 서비스 신청 방법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를 신청하려면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 팩스,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때 신청은 활동지원급여 신청, 갱신신청, 등급변경신청으로 나누어지며, 신청 후 등급 판정이 이루어집니다.

 

3. 서비스 신청 요건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만 6세 이상부터 65세 미만의 등록 장애인이어야 합니다. 또한 법에 따라 입소 중인 보장시설이나 의료기관에서 60일 이상 입원 중이거나 재외동포나 외국인 등은 신청이 제외됩니다.

 

4. 본인부담금과 관리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본인부담금을 지정된 계좌에 납부해야 합니다. 이때 본인부담금은 활동지원급여의 기준에 따라 산정되며, 수급자 관리도 이루어집니다. 본인부담금을 납부하기 위해서는 바우처 카드에 인쇄된 전용계좌로 납부해야 합니다.

 

5. 활동지원사와 가족

일반적으로 활동지원사는 가족이 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특정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에는 가족으로서 활동지원사가 될 수도 있습니다.

 

6. 활동지원서비스의 혜택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를 이용하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활동지원기관에서는 서비스 계약과 희망급여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비용은 국가에서 부담하지만 일부 본인부담금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7. 온라인 서비스 신청 방법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는 온라인으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복지로사이트에서는 활동지원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8. 유용한 링크

 

위에서 안내드린 내용이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에 대한 요약정보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제공된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장애인 활동지원서비스는 미래의 더 나은 사회를 위해 필요한 서비스이므로 많은 분들이 이를 알고 이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