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 나이 계산기, 강아지 생애주기와 나이 계산법

 

강아지 나이 계산방법, 요즘에는 정말 공원이든 거리 곳곳에서 강아지 와 함께 산책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저도 강아지 를 너무 좋아하는 한 사람으로 귀여운 강아지 와 함께 걷는 분들을 보면 '나만 없어 강아지 '를 외치며 댕댕이들에게 인사를 건네곤 한답니다.

 

강아지 나이 계산기

 

강아지 나이 계산기 바로가기

강아지 생애주기 5단계

강아지 의 생애주기는 강아지 의 견종, 소형견, 중형견, 대형견 크기 등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유아기, 청소년기,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 5단계로 나눠지는데요. 강아지 소형견의 경우 평균수명은 약 15년 정도 됩니다.

 

강아지 유아기

출생 후 3개월6개월 강아지 는 출생 이후 약 5개월 사이를 '유아기’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갓 태어난 강아지 는 눈과 귀가 아직 발달하지 않은 상태라 후각과 어미에게 의존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너무 어린 강아지 를 어미와 떼어놓는 것은 좋지 않은데요. 생후 4주 정도면 댕댕이 형제간 의사소통법을 배우기 시작하고, 6주쯤에는 이빨이 나기 시작합니다. 이때 예방접종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생후 2개월쯤엔 젖을 떼고 본격적인 사회화가 시작되죠. 어느새 커버린 4~5개월 차에는 이갈이와 털갈이 시기로 호기심이 많아지는 때입니다.

 

강아지 청소년기

출생 후 9개월 12개월령 이른바 질풍노도의 개춘기를 맞이하게 되는 시기는 생후 6 ~ 12개월 쯤입니다. 사회성이 활발하고 어느 정도 완성된 시기로 개춘기인 만큼 문제행동이 생기기도 하는데, 너무 강압적이지 않게 훈련을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세 계획이 없다면 생식기능이 발달하기 전인 청소년기에 중성화 수술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유아기보다는 성장 속도가 더뎌집니다.

 

강아지 청년기

출생 후 12개월 1일 24개월령 강아지 는 출생 후 2년까지는 폭발적인 성장을 하게 되는데요. 성장이 완료되는 청년기는 보통 생후 1~ 5년으로 보는데, 중 대형견은 성견이 되기까지 더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이 시기에는 강아지 의 자아가 발달하고 견주와 관계가 정립됩니다. 활동량이 증가하고 어릴 때 보다는 식욕이 줄어들기 때문에 성견용 사료로 변경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청년이 된 만큼 2살이 지난 강아지 는 성견의 성격이 뚜렷해지므로 문제행동이 있는 경우 하루빨리 훈련해줘야 합니다.

 

강아지 중년기

2살 7살 강아지 의 평균 수명은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10 ~ 15년 정도입니다. 중장년기 노년기 (생후 5년 이후) 사람에 비해 상대적으로 평균 수명 (15 ~ 20년)이 짧은 강아지 는 생후 5년 이후를 중장년기로 봅니다. 이전보다 활동량과 운동량이 줄어들어 비만이 될 수 있는 위험한 시기라 몸매 관리가 중요합니다! 또한, 호기심이 줄어들고 신체 노화가 진행되는 슬픈 시기가 되니 반려견 옆에 많이 있어주세요.

 

강아지 노년기

7살 이상 강아지 노년기는 보통 7~8세 이후를 의미합니다. 이 시기에는 서서히 많은 변화가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예전처럼 에너지가 넘치지 않고 행동이 느려지게 됩니다. 피부에는 검버섯이 생기기도 하며, 시력과 청력이 떨어지고 이빨도 많이 약해집니다. 노년기에 접어들면 뛰는것보다는 느리게 여유 있는 산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와 잇몸이 약해진 경우 먹는 것도 신경 써야 하는데요. 치아와 잇몸에 무리를 주지 않는 부드러운 사료와 간식을 주는 게 좋습니다. 만약 시력 저하로 인해 앞을 잘 보지 못한다면 가구에 완충재를 붙이고 갑자기 큰소리를 내지 않는 등의 배려가 필요합니다.

 

강아지 나이 계산방법

강아지 나이 는 사람의 나이 와는 달리 빠르게 흐릅니다. 강아지 는 태어난 후 2년까지 빠른 속도로 성장합니다. 이는 인간도 유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 폭발성장하는 것과 같은데요. 이후에는 체중에 따라 나이 계산법이 달라집니다. 소형견은 2살이 되면 사람 나이 로 7살이 되며 이때 성장이 거의 끝나며, 이후에는 1년마다 사람 나이 로 5년씩 더해주면 됩니다. 중형견과 대형견은 사람나이 계산법이 조금씩 다른데요. 강아지 나이 계산법은 어디까지나 일반적인 기준입니다. 개체마다 성장 속도와 노화 속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반려견의 건강 상태와 행동을 고려하여 적절한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 나이 계산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