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플페이 수수료 1분정리

 

애플페이 수수료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현대카드와의 독점계약 체결으로 한국 내에서의 서비스가 예정되었습니다. 애플페이는 간편 결제 서비스로 2014년 9월부터 시작되어 전 세계 74개국에서 이용되고 있는데, 이제 한국에서도 그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Apple Pay – Apple (KR)

 

애플페이 수수료와 기술

애플페이는 NFC(Near Field Communication) 기술을 활용하여 결제가 이루어지며, 이로 인해 단말기 인프라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와는 달리 삼성페이와는 달리 NFC 단말기가 필요하기 때문에 수천억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로 인해 애플페이의 사용에는 일정한 비용 부담이 따를 수 있습니다.

 

애플페이 수수료 구조

애플페이의 수수료는 애플페이 약관에 따라 지정되며, 주요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유료 거래에 대한 요금 청구 및 1% 수수료 부과 가능.
  • 애플페이 자체 수수료는 0.1-0.15%로, 국내 카드사나 밴사가 부담 가능.
  • 국내 카드 수수료율은 체크카드 0.5 ~ 1.3%, 신용카드 0.8 ~ 1.6%로 낮음.

 

애플페이의 수수료 체계는 국내 카드사의 수수료 체계와 비교하여 비교적 경쟁력 있는 편에 속합니다. 그러나 애플페이 도입으로 인해 수수료 부담이 예상되는 상황에서는 카드사들이 적극적인 대응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애플페이 수수료 문제와 대응

애플페이의 수수료 문제는 금융위원회까지 이슈로 떠올랐습니다. 현재 금융당국은 애플페이 수수료 반영 여부를 논의 중이며, 업계에서는 이를 적격비용에 포함시키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애플페이의 도입으로 인해 가맹점 부담이 증가할 수 있는 점과 카드사들의 경쟁력이 저하될 가능성 등에 대한 우려가 존재합니다.

애플페이의 수수료 문제는 결제 시장에 큰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대한 대응과 해결책 마련이 시급한 과제로 보입니다.

 

결론

애플페이 수수료 문제는 결제 생태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중요한 이슈입니다. 현재 한국에서의 도입을 앞두고 있는 애플페이의 수수료 문제는 가맹점과 카드사, 소비자들에게 모두 영향을 미치는 복합적인 문제로, 금융당국과 업계의 적극적인 협력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에 금융위원회의 적격비용 개편방안 발표를 기다리며, 앞으로의 결제 시장의 동향이 주목될 것입니다.

Apple Pay – Apple (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