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등기부등본 열람 및 발급방법 알려드림

 

안녕하세요! 부동산 매매나 전, 월세 계약을 하기 전에 꼭 확인해야하는 필수 문서인 '등기부등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등기부등본이란?

등기부등본은 부동산의 현황 및 권리관계를 기록한 문서로, 집을 사고 팔거나 전, 월세 계약을 하기 전 확인해야하는 중요한 문서입니다.

 

등기부등본 열람 방법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를 이용하여 부동산 등기부등본 열람이 가능합니다. 주소 검색 후 말소사항포함 선택하여 비용을 결제하고 열람을 진행하면 됩니다. 조회는 700원, 출력은 1,000원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무료로 가능한 등기부등본 열람 사이트도 있습니다. 닥집(Doczip)은 주 1회 무료로 열람할 수 있으며, 집파인(부동산 정보변동 알림서비스), 아실(경매사건 조회 가능)도 무료로 열람 가능합니다.

 

등기부등본 발급 방법

등기부등본 발급은 열람과 동일하며 보통 제출용으로 사용됩니다. 등기부등본을 PDF파일로 저장하여 프린터 출력이 가능합니다. PC나 휴대폰 앱을 통해 인터넷 열람 및 발급이 가능합니다. PC를 이용하여 등기부등본을 열람하는 방법은 인터넷 등기소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보안 프로그램 설치 후 검색하여 결제하는 것입니다. 휴대폰으로 등기부등본을 열람하는 방법은 인터넷 등기소 어플을 설치하고 로그인 또는 비회원 로그인 후 검색하여 결제하는 것입니다. 회원가입을 미리 하면 휴대폰으로 열람하는 것이 더 간편합니다.

 

부동산 매매 계약서 분실 대처 방법

부동산 매매 계약서를 분실한 경우 재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임대차, 매매, 분양권 계약서 분실 시 각각 다른 대처 방법이 필요합니다.

 

조상 땅 찾기 서비스

조상 땅 찾기 서비스와 같은 서비스를 통해 조상의 땅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재지 파악이 어려운 경우나 공공부문 소유지인 경우에는 서비스 신청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등기부등본 열람, 발급, 조회는 부동산 계약을 위해 매우 중요한 정보입니다. 이번 기회에 등기부등본을 확인하고 부동산 계약 시 실수나 오해가 없도록 주의해보세요.

 

인터넷등기소 안드로이드

 

등기부등본 열람하러 가기

 

닥집(DOCZIP) 사이트 서비스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댓글